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어디쯤 왔나?
코로나19 극복의 핵심 열쇠는 치료제와 백신 개발인데요.
정부의 규제 완화에 힘입어 국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도 점차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백신연구소는 서울대병원과 함께 국내 최초로 식약처의 승인을 받아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돌입했는데요.
이를 직접 담당하며,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 이철우 박사 전화 연결해 자세한 진행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언제쯤 개발될지 전 국민이 고대하고 있는데요. 현재 국내에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황입니까?
식약처에서 임상시험 승인을 받기까지도 무척 어려운 과정이라고 들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식약처에서 임상시험 승인을 받기 위해선 어떤 과정을 거치는 건가요?
특히 박사님이 이끌고 있는 연구팀의 경우, 식약처에서 지난 2일 국내 최초로 백신개발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는데요. 이건 구체적으로 어떤 백신이고, 또 임상시험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임상시험을 1상에서 2상, 3상, 많게는 4상까지 진행이 된다면, 개발이 완료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언제쯤 백신 개발이 이뤄질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백신개발과 달리 치료제의 경우엔 연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치료제 개발은 언제쯤 이뤄질 것이라고 보시는지요?
그렇다면 해외 개발상황은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해외에서 치료제나 백신 개발이 좀 더 빨리 이뤄질 경우, 국내에 시판될 가능성도 있을 텐데요. 해외 개발 상황은 어떠한지요?
그런데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성공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게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것일 텐데요. 치료제와 백신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기 위해선 어떤 게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하루라도 빨리 이뤄져서 공급되길 고대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연구 현장에 계신 분으로서,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