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더인터뷰] 잡히지 않는 수도권 집단감염...시험대 오른 '생활방역' / YTN

YTN news 2020-06-05

Views 8

■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최재욱 /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한 달을 맞은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가 30~40명대를 오가면서 집단감염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령층이 많은 교회 소모임과 노인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져 대유행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여전합니다.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인 최재욱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최재욱]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교수님, 오늘 0시 기준 그러니까 어제 하루 39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는데 대부분 수도권에서 나왔습니다. 일각에서는 그래서 수도권 대유행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재욱]
이렇게 계속 소규모,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거의 한 달 넘게 50명 전후로 대부분 50명 미만이기는 합니다마는 계속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동안은 바로 조기진단을 하고 조기 접촉자 관리와 확진검사를 하고 해서 추가 전파를 성공적으로 잘 막아왔고 관리가 됐습니다마는. 이게 한 곳이 아니고 계속 여러 군데에서 감염고리를 알 수 없는 그런 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다가 혹시라도 대규모 집단에서 이런 감염이 생긴다거나 혹은 조기 진단 자체가 늦어져서 이 부분이 늦게 개입되는 경우에 집단감염이 굉장히 크겠죠. 그 부분은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이 점에 대해서 방역당국도 관심을 갖고 있고 또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여러 고위험 집단에 대한 정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어느 정도 통제 가능하지 않겠느냐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경각심, 경계심을 게을리해서는 안 되겠죠.


확진자 추이를 그래프로 보면 U자형을 그리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의미하는 바가 뭘까요?

[최재욱]
아직 U자형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고요. 통상 과거 대구나 신천지 같은 경우는 증가하다가 L자형으로 이렇게 조금 내려갔습니다. 분명히 감소되어서 안정적으로 간 거고. U자형은 아직 완벽하게 줄어들지 않고 계속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런 뜻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평평하게 만들려면 산발적 감염을 어떻게 통제해서 근본적...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60514111270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