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조 지원 기간산업에" /> 40조 지원 기간산업에"/> 40조 지원 기간산업에">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추진...기간산업 40조 지원·정부 일자리 50만 개 창출" / YTN

YTN news 2020-04-22

Views 9

문 대통령 "40조 원 규모 기간산업 안정기금 조성"
40조 지원 기간산업에 항공·해운·조선업 등 포함
"지원 기업에 고용유지·보수 제한 등 의무 부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제5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기간 산업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40조 원의 안정기금 조성과 정부에서 5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한 3차 추경과 입법도 신속하게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도원 기자!

문 대통령이 오늘 5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추가 대책을 발표했죠?

[기자]
네, 기업과 고용 안정을 위한 모두 85조 원 규모의 지원 대책이 나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간산업에는 항공, 해운, 조선업 등이 포함될 전망인데요,

문 대통령의 발언 들어보시죠.

[문재인 / 대통령 : 정부는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통해 기간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습니다.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을 넘어서 출자나 지급보증 등 가능한 모든 기업 지원 방식을 총동원하겠습니다. 강력한 의지를 갖고 기간산업을 반드시 지켜내겠습니다.]

대신 지원받는 기업에는 의무도 부과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고용 유지, 임직원의 보수 제한 등 도덕적 해이를 막는 조치가 취해질 것이며, 정상화의 이익을 국민과 함께 공유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앞서 발표한 100조 원 규모 비상금융조치에 35조 원을 추가해 소상공인과 저신용 기업까지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뿐 아니라 노동자 생계 지원 대책도 마련한다고요?

[기자]
네, 문 대통령은 긴급 고용안정 대책으로 10조 원을 별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무급휴직자 신속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항공지상조, 면세점업 등을 특별 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또, 프리랜서나 특수고용 노동자 등 사각지대에 있는 93만 명에게 3개월간 50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가 공공부문과 청년 등 일자리 50만 개 창출에 직접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고용창출 효과가 큰 대규모 국가산업으로 코로나 이후를 견인해야 한다며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관계 부처는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서 이른바 ‘한국판 뉴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00422120203575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