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확진자 1만명 육박…현지 사정은?
전 세계 확진자 수가 4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상황이 심각한 유럽.
그 중에서도 스위스에서는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누적 확진자가 만 명에 가까워졌습니다.
스위스 정부는 코로나19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자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 시각, 스위스한인연합회 지선렬 회장을 전화로 연결해서 그곳 상황은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 직접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장님 나와계십니까.
지금 현지 시각이 새벽 6시30분 좀 넘었다고 하는데…먼저 연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위스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9,877명으로 우리나라보다 많습니다. 스위스 인구가 860만 여 명인걸 감안하면 인구 대비 확진자 비율은 우리보다 훨씬 높아 보입니다. 현지 상황이 어느 정도로 심각합니까?
최근 집계를 보면 사망자가 122명에 달하던데, 지난 5일에 첫 사망자가 나온 이후 20일 만에 이렇게 사망자가 늘어났습니다. 스위스의 경우 이렇게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속도로 늘어난 배경이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그렇다면 스위스 정부에서도 우리나라처럼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는지도 궁금한데요?
스위스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하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26개 모든 칸톤(자치지구)에 비상사태가 내려진 것은 2차대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면서요? 더불어 스위스 연방 정부는 일부 약물의 사재기 현상을 막기 위해 구입량을 제한한다고 하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약품에 대해 제한을 두고 있는 건가요?
스위스 국민들은 굉장히 침착해 패닉이 잘 없는 나라로 알고 있는데 지금은 생필품 사재기로 품귀현상까지 일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그런가요? 마스크 같은 경우는 환자들이 사용한다는 의식이 강해서 거리에서 마스크 쓴 사람을 보기는 쉽지 않다고 하던데 마스크 사재기는 없는가 보죠?
그런데 슈퍼마켓 입구에서 인원 제한을 한다고 하던데 무슨 얘기인가요?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2m 간격 유지를 위해 몇 명이 들어가고 몇 명이 나오는지를 체크한다는 말씀인 거죠?
연방 정부는 전염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적으로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했다고 하던데 이를 위반하면 벌금도 내야 한다면서요? 어느 정도의 벌금인가요?
연방 정부는 시민 당국과 의료진을 지원하기 위해 8천여 명의 군인을 투입시켰다고 하던데, 회장님의 아드님이 의무병이라고 들었습니다. 연락이 오면 현장에 갈 준비를 하고 계시다고 하던데, 군인들이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하고 있습니까?
이른 시각에 연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스위스한인연합회 지선렬 회장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