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40대 중국인 남성 12번째 확진…방역본부 브리핑

연합뉴스TV 2020-02-01

Views 7

[현장연결] 40대 중국인 남성 12번째 확진…방역본부 브리핑

국내에서 12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왔습니다.

일본에서 감염된 중국 국적 40대 남성인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질병관리본부 브리핑 현장 연결하겠습니다.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유증상자로 신고돼서 진단검사를 시행한 결과 12명이 확진됐으며 289명은 검사 음성으로 격리해제되고 70명은 현재 검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확진환자들의 건강상태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며 네 번째 환자도 안정적인 상태에서 폐렴 치료를 지속하고 있으십니다. 접촉자는 465명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며 어제 이 중 3명이 확진환자로 확인된 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확진환자의 역학조사의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 확진환자의 접촉자는 현재까지 29명이 확인되었고 이 중 지인 1명이 확진되어 서울의료원에 입원 중이며 나머지 접촉자는 자가격리 등 조치 중입니다. 환자는 증상발현 후 버스 등을 이용해 음식점, 슈퍼마켓, 웨딩숍 등을 방문하였고 장시간 체류한 버스와 음식점, 슈퍼마켓 등의 환경소독은 완료하였습니다. 상세한 동선은 붙임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6번째 확진자는 3번 환자의 접촉자의 확진환자입니다. 이 6번째 확진환자의 접촉자는 현재까지 25명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 중 가족 2명이 확진되어 각각 분당서울대병원 및 서울의료원에 입원 중이며 나머지 접촉자는 자가격리 등 조치 중에 있습니다.

환자는 증상 발현 후에 교회를 방문한 바가 있으나 1월 27일 세 번째 확진환자 접촉자로 통보를 받은 이후에는 자가격리를 하고 계셨던 상태입니다. 환자가 머무른 집과 교회 등에 대해서는 환경소독을 완료하였습니다.

7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는 현재까지 21명이 확인되었고 접촉자는 자가격리 등 조치 중에 있습니다. 환자는 증상 발현 이후에 주로 자택에 머물렀던 것으로 확인되며 추가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접촉자는 동거 가족 2명이었고 환자의 발병일 이전에 접촉한 일상 접촉자가 19명이 반영돼 있는 상태입니다.

9번째 확진자는 1월 21일 중국 우한 체류 중에 근육통의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증상 발현 이후 방문한 장소 및 접촉자에 대해서는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 사례는 어제 저희한테 인지가 돼서 현재 전북도하고 같이 동선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정리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9번째 확진자는 5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로 1월 30일 접촉자로 통보받았으며 증상 발현 이후에는 자택에 머물렀다고 하였습니다.

10번째 확진자와 11번째 확진자는 같은 가족으로 1월 31일 확진되었습니다. 10번째 확진자는 1월 29일 두통 증상이 발생하였으며 11번째 환자는 1월 30일 몸살 기운이 발생하였다고 하였습니다. 10번째, 11번째 환자는 10번째 환자의 증상이 발현된 이후에 함께 지인의 집과 미용실을 방문하였고 이에 대한 환경소독은 완료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 14일 이내 중국을 여행하시고 귀국하신 경우에는 가급적 외부활동을 자제해 주시고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준수하여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으시거나 1339 또는 지역보건소의 안내를 받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의료기관에서는 DUR-IST 등을 통해서 내원환자의 중국 여행력을 철저히 확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일반 국민들께서도 호흡기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서 손씻기와 기침예절 준수 등 일상 생활에서의 감염병 예방수칙을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의료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면회객 제한 등 감염병 관리조치에도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기자]

오늘 아침에 확진된 12번째 환자에 대해서 정보가 부족한 것 같아서요. 19일에 입국했으면 굉장히 오랜 시간이 비어 있는데 이분은 스스로 병원에 방문하신 건지 아니면 증상이 없었는데 아예 관리대상에서 빠져 있었던 건지 이런 정황들을 파악된 것만이라도 좀 알 수 있을까요.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12번 환자는 오늘 일찍 새벽에 진단이 돼서 저희가 오늘 밤에 진단이 돼서 좀 늦게 아침에 말씀을 드려서 아직은 조사 내용이 들어가 있지는 않고 현재 즉각 대응팀이 현장에 나가서 지자체와 함께 역학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지금까지 파악한 정보는 환자가 지금 소재하고 계신 지역은 부천시고요. 그리고 이 환자분은 중국인으로서 감염지역은 일본에서 감염이 된 걸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여행가이드하고 관련된 일본에서 확진된 일본인의 확진환자하고 현지에서 접촉한 것으로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고요. 저희가 그부분은 일본을 통해서 확인을 한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감염경로나 이런 거는 역학조사를 해 봐야 되고요.

환자분께서는 지인, 그러니까 일본의 확진환자로부터 본인이 확진받았다라는 것을 통보를 받고 알게 됐고 그래서 병원에 이걸 요청을 해서 검사 확진을 받은 사례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역학조사가 끝나는 대로 정리해서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약해서 드리면 중국인이시고 감염지역은 일본에서 감염돼서 입국하신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고요. 우리나라에 입국 후에 발병을 하신 상황입니다.

제가 한 가지 아까 잘못 말씀드린 건 일본에서 확진된 그 환자분과 이 환자분이 같이 노출이 된 건지 아니면 이분으로부터 이분이 노출됐는지 그런 내용들은 역학조사를 해 봐야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데 감염원은 일본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이분은 원래 감시대상자는 아니었던 거죠?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일본에서 유입되신 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접촉자라는 걸 아시고 진료도 받으신 것에서 상세한 내용은 파악해서 파악을 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자]

질문 두 가지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로 5번 환자가 영화관을 방문했다는 그런 정보가 있었는데 이번 자료에는 영화관 관련 내용이 하나도 없는데 영화관이면 다중 밀집시설이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사람이 오가는 곳인데 거기에 대해서 역학조사 어떻게 진행 중인지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