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최근 10일 동안 바둑만 생각"
이세돌 "준비 많이 했는데 허무…한돌, 준비해야"
한돌 측 "이세돌 78수에 소름 돋아"
이세돌 "AI 상대 은퇴 대국, 승패 떠나 최선"
■ 진행 : 이광연 앵커, 김경수 앵커
■ 출연 : 김재형 스포츠부장, 김찬우 바둑 6단 프로기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세돌 9단 대국 소식 궁금해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 이세돌 9단이 또 한 번 인공지능의 항복을 받아냈습니다.
오늘 은퇴 대국에서 토종 AI 한돌을 상대로 흑불계승, 그러니까 기권승을 거둔 겁니다. 스포츠부 김재형 기자와 함께 오늘 대국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자]
안녕하세요.
사실 정서적으로는 어쨌든 인간이 이겼다고 하니까 왠지 모를 안도감도 들고 또 AI는 왜 졌을까 하는 호기심도 들거든요. 일단 예상됐던 결과인가요?
[기자]
아니요, 전혀 예상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도 이 은퇴 대국을 앞두고 알파고 때처럼 대국 바둑기사들을 상대로 어떻게 생각하느냐, 전망을 물어봤었을 때 대부분이 이기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가 3년 전 알파고 때도 이세돌 9단이 5국 중에 한 판을 이겼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이후로 인간보다 아무래도 딥러닝 기술, 즉 AI의 발전속도가 훨씬 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속도로 빠르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이 발전을 했고요.
일례로 말씀드리면 이세돌 9단이 AI를 이긴 처음이자 마지막 기사였지 않습니까? 그 이후로 AI를 이긴 인간의 기사는 아무도 없었고요.
그러니까 알파고를 이긴 이세돌 9단을 제외한 알파고를 이긴 유일한 기사는 알파고의 업그레이드 버전. 이렇게 생각하시면 돼요. 그만큼 지금 AI가 바둑계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기 때문에 물론 2점을 깔고 두는 접바둑이기는 했습니다마는 이세돌 9단이 이기기는 사실상 쉽지 않을 것이다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고요.
저도 그래서 사실 중계를 보면서 되게 여유 있게 보는 그런 상황이었어요.
그런데 예상치 못하게 바둑이 한 80수 이후로 흘러가면서 혹시나 혹시나 했는데 예상 외로 굉장히 예상하지 못했던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잠시 뒤 또 짚어볼 것이기는 한데 3년 전에도 그랬는데 이번에도 78수가 굉장히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sn/0107_20191218161728680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