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동 / 강릉 아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
강릉아산병원 권역의료센터장 강희동입니다.
환자 상태 변화가 일부 있었고 그리고 오늘 이 자리는 보호자분들이 어느 정도 선에서만 브리핑하는 것에 대해서 허용해 주셨기 때문에 저희가 자리를 마련한 거고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어제 다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 오전에 2차 고압산소 치료를 끝내고 한 학생이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의식이 호전된 상태고요.
그리고 한 명은 지금 추가적으로 약간의 명령반응이라고 하죠. 뭐 해라, 뭐 해라 하면 일부 반응하고 일부 발성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된 상태입니다.
나머지 2명은 조금 의식이 더 떨어져 있는 상태라서 조금씩 호전을 보이고 있는데 아직 좀 더 지켜봐야 될 정도라고 생각이 되고요.
그중에 1명은 지금 기관 삽관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Q. 호전이라고 하는 어느 정도 호전입니까?
- 반응이 조금 더 명확해진다는 것. 제일 의식수준이 떨어질 때가 통증을 줘야지만 반응하는 상태. 거기에서 좀 더 발전하면 우리가 불렀을 때 깨는 정도, 그 정도가 돼야 되는데 일단은 통증반응에 반응하는 상태라고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삽관 삽입했다는 학생은 어느 정도인가요? 위독한 상태인가요?
- 거기도 비슷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통증 자극에 반응하는 정도의 상태고요.
Q. 치료 받은 분들은 다 호전이 되고 있다고...
- 어제보다는 전체적으로 일부 호전이 있었고 많이 호전된 학생도 있었고.
Q. 그러면 한 학생은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의식이 호전된 상태이고 다른 학생은 말은 할 수 없고 일부 발성도 가능한, 반응할 수 있는 상태가 두 명 정도가 의식을 되찾았다고 볼 수 있는 건가요?
- 네, 오늘 2명 정도가 많이 호전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총 3명이 지금 의식을 찾은 상태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 2명 반 정도요. 아직 완전치가 않아서 저희가... 일부 발성한 가능한 상태고요. 아직 자기 이름을 대답한다든지 그 정도까지는 안 된 상태 같고.
Q. 치료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 의식이 깨어나서 대화가 가능한 학생들은 저희가 심리치료를 진행할 예정이고요. 외상후스트레스 반응에 대해서 치료할 생각이고 그리고 많이 회복되면 저희가 연고지 쪽으로 전원을 보낼 생각도 사갖고 있고 추가적으로 서울 쪽으로 심리치료라든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pn/0301_2018121914070383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