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 돌입...남북 협의 가속화 / YTN

YTN news 2018-10-13

Views 16

■ 진행 : 류주현 앵커
■ 출연 : 정한범 / 국방대 교수


청와대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프란시스코 교황을 평양으로 초청했다는 사실을 소개했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을 통해 교황의 북한 방문이 성사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정한범 국방대 교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프랑스 파리 방문을 시작으로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건가요?

[인터뷰]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방문은 5개 국가를 방문하게 되는데요. 일단 프랑스에서 국빈방문을 하게 되고요.

그다음에 이태리를 공식 방문하고 또 바티칸을 방문하고요. 그다음에 아셈에 참석하고 또 P4G 창립회의에 참석하게 되는데 그동안 우리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운전자론으로 대칭되는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에 굉장히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남북 정상회담, 또 그리고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서 한반도에서 평화 분위기를 많이 조성을 했는데요.

이 평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주변국들의 협조를 구하는 절차가 필요했고 그래서 미국과 중국 또 주변 4강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많이 노력을 했는데 이것을 유럽 국가들로 또 확장한다라고 하는 그런 의미가 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일정의 하이라이트는 바티칸 방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을 가집니다.

이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방북 메시지 초청장을 이야기할 것 같다라는 예상이 되는데 교황의 평양 방문 성사 여부, 가능성이 있을까요? 어떻게 보세요?

[인터뷰]
글쎄요, 저는 좀 낙관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김정은 위원장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초청했다고 하는 뉴스는 이미 우리가 접했고요.

우리가 잘 아시다시피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그동안에. 중대 고비가 있을 때마다 한반도를 위해서 기도를 하자, 이런 멘트도 많이 하셨고요.

또 우리 문재인 대통령이 천주교 신도이기 때문에 아마 이런 면에서 어떤 교감도 있을 것 같고요. 또 이번 문재인 대통령이 바티칸을...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81013180258903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