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최종안 발표 / YTN

YTN news 2018-08-17

Views 2

[김상곤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오늘 교육부가 확정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해 8월 교육부는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고 지난 1년간 폭넓은 의견 수렴과 국가교육회의를 통한 숙의, 공론화 과정을 거쳤습니다.

교육 전문가의 의견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를 비롯한 일반 국민들의 바람을 직접 담아내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부와 국가교육회의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대입 문제에 있어 국민 모두가 만족하실 수 있는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교육은 입시 위주 교육을 탈피해 학생 한 명, 한 명을 위한 학생 중심 교육으로 바꾸어나가야 합니다.

다만 국민의 공감과 신뢰를 얻어 이 변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공정하고 단순, 투명한 대입제도라는 국민들의 분명한 요구에도 답하기 위해 고심을 거듭하였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공론화 결과와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을 존중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국민들께서 요구하신 공정한 대입제도를 만들기 위해 수능 비율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경쟁입시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을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바꾸어나가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학교 교육 혁신방안도 교육 현장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제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입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위해 대학들에게 수능 위주 비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권고하겠습니다. 이는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현행보다 확대하도록 하라는 국가교육회의 권고안과 학생, 학부모와 대학의 예측 가능성 그리고 공론화 조사 결과 시민참여단의 68.5%가 수능 위주 전형의 적정 수준으로 30% 이상을 선택한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고교교육 기여대학 산업을 재설계하여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이 확대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다만 대학이 놓여 있는 다양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수시, 학...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0301_20180817103523849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