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 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8.15 경축사에서 한반도 평화와 경제공동체 형성이 진정한 광복이라고 밝혔습니다.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제안이라는 구체적인 구상까지 밝혔습니다. 이 소식을 비롯한 정가 소식 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또 김홍국 경기대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두 분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먼저 장 교수님 8.15 경축 행사가 처음으로 용산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렸다라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 곳입니까?
[인터뷰]
저는 오늘 8.15 경축사의 주제가 평화와 비핵화가 핵심 키워드 아니였습니까? 여기에 맞춰서 용산 그리고 국립중앙박물관 이 상징적인 의미가 상당히 크지 않는가. 그리고 청와대에서 이런 행사를 주관할 때 상당히 상징적인 장소를 선정해서 대통령이 여기에 와서 연설을 하고 그런 것들이 국민들한테 내세우는 의미가 상당히 크지 않나 이렇게 보는데 비핵화와 관련해서 지금 상당히 미국의 북미 대화라든가 한국과 미국과 북한의 여러 가지 지금 대화가 상당히 중요한 시점 아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용산이라고 하면 미국의 육군기지가 있는 곳이고 여기에 약 2.5 제곱킬로미터와 약 63A컷 이 정도의 미국 재보병 7사단이 물론 앞으로 평택으로 이전하겠지만 이 부대가 있고 또 여기에 주한미군 사령부, 한미연합 사령부, UN사령부가 여기에 있는 그런 상징적인 지역이다.
그리고 또 하나 국립중앙박물관은 저는 민족의 정통성 민족 정기의 상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애초에 1909년 창경궁을 시초로 해서 오늘날 용산의 국립중앙박물관이 만들어졌는데 용산에 국립중앙박물관이 만들어진 것은 10월 28일에 건립이 된 것이고 그리고 여기에 소장품만 약 14만여 점이나 돼 있기 때문에 상당히 우리의 광복에 뿌리를 두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대통령께서 국민들한테 선언하는 그런 역사적인 장면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와 그런 상징적인 그런 것들을 우리가 느낄 수 있었던 장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경축행사가 진행된 곳이 아무래도 굉장히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라고 설명을 해 주셨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발표했습니다. 핵심 내용은 뭐라고 보세요?
[인터뷰]
역시 오늘 나왔던 경축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내용이 평화라는 내용과 경제라는 내용입...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8081522511199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