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첫 경선 토론회...관전 포인트는?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 백성문 / 변호사, 추은호 / YTN 해설위원

[앵커]
조기대선이 기정사실화되면서 빨라지고 있죠. 정치권 얘기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빠르게 움직이는 곳, 지금 아무래도 더불어민주당인데요.

더불어민주당의 굳히기에 들어갔다고 봐야 되나요, 문재인 전 대표가 있고 나머지 안희정, 이재명 두 사람이 지금 치열하게 따라붙는 양상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물론 고양시 정도에 등록돼 있는 사람이 4명인데요. 일단 핵심은 그것입니다. 오늘부터 토론회가 시작됩니다. 후보들의 토론회가 오늘부터 시작돼서 10차례 예정이 돼 있는데 핵심은 문재인 대세론이 굳어지느냐, 아니면 다른 후보들이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느냐라는 건데요.

지금 제가 보기에는 문재인 전 대표 경우에는 강점이 준비된 후보다라는 점 아닙니까? 그리고 안정감 있다, 그러면서도 촛불집회에 계속적으로 참여하는 선명성을 지니고 있다라는 그 두 가지를 강조할 거고요.

반면 안희정 지사의 경우에는 선명성보다는 포용력, 안정감을 강조하는 그런 전략으로 나설 겁니다. 반면에 이재명 성남시장은 선명성을 강조하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안정성이냐 선명성이냐의 싸움이 될 텐데 그것이 보통은 보면 1위 후보를 2, 3위 후보가 집중 공격하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입니다마는 이번 토론회의 경우에는 그것보다는 2위, 3위 후보 간에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고 1위 문재인 후보의 경우에는 아우르는 전략을 쓸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러면 오늘부터 토론회를 시작하는데 가장 큰 관심사 두 가지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드 배치와 관련된 얘기입니다. 사드 배치라든가 또는 촛불집회 참여 등에 대해서 입장 차를 드러냈는데요. 사드 배치와 관련된 두 사람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도록 할까요.

헌재 결정과 관련된 얘기를 먼저 살펴봐야 되겠네요. 헌재의 결정이 났을 때, 탄핵 결정과 관련한 입장입니다. 아마 이 얘기가 제일 중요한 문제일 것 같은데 승복을 할 것이냐라는 아마 질문이 있을 건데 지금까지 입장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정치는 승복해야 하지만 국민의 승복은 다른 문제다, 이런 단서를 남겼습니다. 국민의 승복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반면에 안희정 지사는 마지막 보루인 헌정질서에 승복하고 결정나면 따라야 한다, 그게 탄핵이든 기각이든.

이재명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7030311000337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