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번에는 긴박한 한�" />
[앵커]
이번에는 긴박한 한�"/>

"트럼프, 한국 핵무장 검토...현실성은?"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0

■ 왕선택 / YTN 통일외교 전문기자

[앵커]
이번에는 긴박한 한반도 안보 정세 왕선택 통일외교 전문기자와 함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왕 기자, 어서 오세요. 어제 대형 도발이 있지 않을까 하는 전망도 있었는데 도발은 하지 않았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까지도 긴장감이 있었는데 오늘도 역시 큰 도발은 없었고요.

이것이 어쩌면 당초 도발 계획이 없었을 가능성도 있지 않는가 생각이 들고요.

그렇지만 우리 정부가 도발에 대한 경고를 많이 했고 그래서 어쩌면 도발을 계획했다가 교란 작전이라는 차원 속에서 도발을 취소한 게 아닐까 이런 생각도 해 볼 수가 있겠습니다.

문제는 어느 쪽이든 북한은 핵무기와 장거리미사일 개발과 관련해서 현재로서는 도발을 멈출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죠.

언제든지 도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어제와 오늘 사이에 안 했지만 앞으로 며칠 이내에 또 몇 주일 이내에는 반드시 할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보는 게 맞고요.

이 점과 관련해서 북한의 도발을 변수로 해서 우리 정부가 대북 정책의 성공이라든가 실패를 대북 정책 도발과 연계시키는 것이 효율적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싶습니다.

북한의 도발은 변수라기보다 지금은 앞으로 몇 주일, 몇 달 이내에는 상수로 보고 거기에 대해서 우리의 대응에 조금 더 관심을 갖는 그런 게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9.9절 뻔한 도발 시나리오는 피해 갔지만 앞으로 조만간 계속 도발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는 건데요.

핵실험까지 했으면 앞으로 남은 도발은 또 어떤 형태가 있는 겁니까?

[기자]
6차 핵실험을 했지만 아직 완성된 게 아니라고 하는 것이 북한의 입장이었습니다.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완성 단계에서 완결 단계에 의의가 있다. 의의 있는 계기였다 이렇게 얘기했기 때문에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7차 핵실험을 예고한 것과 다름없습니다.

굉장히 생각보다 이른 시기에 핵실험을 할 가능성을 이미 예고를 했기 때문에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장거리미사일도 사실은 북한 쪽에서는 완성됐다 이런 얘기를 했지만 미국 쪽에서는 여전히 기술이 의심스럽다, 재진입이라는 기술에서 여전히 의심스러운 게 있다고 했기 때문에 이렇게 미국이 의심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실험을 중단하는 것은 사실은 북한이 지금까...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910180141722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