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긴급 의총서 '최순실 특검' 수용 결론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 소종섭 / 前 시사저널 편집국장

[앵커]
대통령 연설문 사전 유출까지 더해진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도 특검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전방위로 확산한 최순실 의혹. 관련 얘기 소종섭 전 시사저널 편집국장님과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먼저 조금 전에 나온 속보부터 정리를 해 보죠. 새누리당이 2시부터 의총을 열어서 특검을 수용하기로 하지 않았습니까?

최순실 국정개입과 관련한 특검을 실시하게 되는데 지금 중앙지검에서 수사를 시작했고 조금 늦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마는 오늘 대대적인 압수수색도 했는데.

특검이 된다고 하면, 물론 여야 협의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마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인터뷰]
지금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에서 5일부터 수사를 시작했지 않습니까. 21일 지나서 압수수색을 오늘 한 9군데 재단과 전경련 또 최순실 씨 자택 등에서 쭉 했는데. 이 수사는 수사대로 그냥 쭉 진행이 되는 거고요.

여야가 합의해서 지금 상설특검으로 할 것이냐 아니면 별도 특검으로 할 것이냐, 이런 논의가 있을 것인데 아무래도 최순실 별도특검으로 할 가능성이 높지 않나 이렇게 보여지고 문제는 특검의 범위를 어디까지 정할 것이냐.

그러니까 재단이 출범하는 과정에서의 모금 과정의 의혹 또 기금의 유용 의혹, 그리고 최순실 씨의 이른바 국정 개입 의혹, 이런 등등 여러 가지 갈래가 있지 않습니까. 그 갈래를 어디까지 정하느냐, 이런 부분이 좀 여야 간에 논란이 있을 것 같고요. 그런 부분에서 어떤 합의가 이뤄진다면 그쪽으로 특검으로 힘이 확 실리게 되겠죠.

[앵커]
시기는 어느 정도로 보세요? 사실 지금 국정운영이 거의 마비되다시피 했기 때문에 조금 빨리 특검이 시작돼야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지금 보면 여당도 오늘 만장일치로 특검 도입을 결의를 했고 야당도 진작부터 특검을 도입해야 된다, 국정감사도 해야 된다고 주장을 해 왔기 때문에 오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야당과 빠르게 협의를 하겠다라고 얘기를 했고 전체적인 정국 상황 자체가 거의 비상 상황 아니겠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아마 빠르게 여야 협의가 진행돼서 결론이 이번 주 정도 안에 어느 정도 가닥 잡힐 가능성도 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워낙 상황 자체에 대해...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1026170417599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