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불법조업 中 어선 '폭파' 응징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1

■ 정선 / YTN 인도네시아 리포터

[앵커]
지난 7일이었습니다. 우리 해경 고속단정이 중국 불법조업 어선의 공격으로 침몰하는 초유의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중국 어선은 점점 더 흉포해지고 있지만 외교 문제로 비화될까 봐 우리 해경은 제대로 된 단속을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전해 드린 것처럼 외국의 대응은 다릅니다. 발포와 나포 등 강경조치에 나서고 있는데요. YTN 인도네시아 리포터 연결해서 그곳 상황은 어떤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정선 리포터 나와 있습니까?

인도네시아 정부가 불법어선을 폭파하는 장면을 봤습니다. 국제적으로 화제가 된 장면이기도 한데 인도네시아는 나포한 어선을 이렇게 수장을 시키는 모양이죠?

[기자]
해외 각국 정부는 불법 조업을 하는 어선에 대해 나포와 폭파 침몰시킴으로 강경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그 한 사례입니다. 인도네시아 수시해양수산부 장관은 "인도네시아 해역에 무단으로 들어와 조업한 외국 어선을 폭파해 침몰시키라"면서 이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다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해양수산부는 현재 불법 어로로 적발된 외국 어선들을 나포해 재판을 한 뒤 불법이 확인되면 선박을 폭파, 수장시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해군은 자국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불법 조업 행위로 나포된 중국 어선 등 외국 어선을 폭파해 바다에 침몰 시켜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2014년 10월 조코위 대통령이 취임을 했는데요. 이후 올 10월까지 2년동안 불법어선을 무려 236척 폭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폭파 침몰된 외국어선을 보면 베트남 어선이 가장많고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중국 순입니다.

[앵커]
이렇게 강경한 대응을 하고 있는 걸 보면 인도네시아도 외국 어선의 불법조업에 대해서 피해가 늘고 있는 상황인가 보죠?

[기자]
대단히 큽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외국 어선의 불법 조업로 인하여 매년 600조 인도네시아 루피아, 한화로 약 50조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해 규모에 대해서 초기에는 300조 루피아에서 최근 600조 루피아로 늘어난 것이죠. 인도네시아 해협은 상당한 수산자원을 보유한 황금어장으로 외국의 불법 조업어선들이 인도네시아 므라우께 해협은 물론이고 인도네시아 특수 어장에서 중국 선박이나 말레이시...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101111062256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